로위나 아카데미 이능력 담당 교사의 학생상담일지 中

중등부 1학년 A반 에노쉬 엘리오르의 이능력 자내아 인형에 대한 일지 1

이능력의 본질은 무엇일까? 어쩌면 같은 이능력이라는 단어로 묶인다고 해도 그것의 본질은 모두 다를지도 모른다.
에노쉬의 능력은 생명과 창조에 기반한다. 이능력은 어떻게 발현하는가? 보통은 우연한 계기로 알게 된다.
어쩌면 능력자가 인지한 것 보다 이전에 이미 이능력의 씨앗이 체내에 뿌리내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에노쉬의 능력은 우연히 알게 되기엔 발동의 과정이 지나치게 복잡하다.
보통 어린아이가 외로움을 느낀다면, 인형을 사달라고 하지 직접 만들겠다고 생각하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에노쉬는 인형을 만들었다. 1호 개체 앨리스는 처음 바늘을 잡아본 아이가 만들었다기엔 지나치게… 완벽했다.
어쩌면 에노쉬가 지닌 자르고, 찌르고, 연결 지어 형태를 만드는 재능도 그저 이능력이 의지를 가졌기 때문에 자신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 첨가된 소스일지도 모른다. 에노쉬는 이능력 테스트 중 면담에서 인형들의 자아는 자신의 것과 별개이며,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인형의 자아는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애초에, 동물의 장기를 가지지도 않은 인형들이 어떻게 위장 없이 음식을 씹어 삼키며, 뇌가 존재하지 않는데 생각을 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인가? 더군다나 인형들은 배출도 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그들의 입안으로 들어간 것들은 모두 어디로 사라지는가? 이 능력은 잠시간의 고통을 수반할 뿐, 지나치게 편리한 이능력이다. 그럼에도 나는 에노쉬에게 되도록 이능력으로 인형을 만드는 것을 자제하라고 권고할 수밖에 없었다.
당사자가 죽을 듯한 통증을 느낀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신체에 손상이 오는 것이 아니다. 효율성에 비해 지나치게 값싼 생명이다. 분명 당사자조차 알지 못하는 어떠한 대가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능력자 본인에게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것이 자명하다.

------------------------------------------------------------------

중등부 1학년 A반 에노쉬 엘리오르의 이능력 자내아 인형에 대한 일지 2

수업을 진행하던 중 소소한 문제가 발생했다. 에노쉬의 능력은 인형에게 자아를 부여하는 것으로 발동한다. 그러나 어떤 페널티가 추가로 존재할지 알 수 없는 능력을 수업 시간에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직업 윤리적으로도 옳지 않다.
인형을 치유하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인형에게 부상을 입혀야 하나 에노쉬는 인형들이 부상을 입었을 때의 기억을 유지한다는 사유로 이를 거부했다.
차후 책으로 인형을 다루는 두 가지 방법 명령과 부탁을 개발하는 법도 권유해보았지만, 부탁은 할 수 있지만 명령은 하지 않겠다고 극렬히 거부했다. 인격체에게 최면을 거는 듯한 기분이라 불쾌감이 든다는 사유였다.
이로서 에노쉬는 인형들을 인간과 동격의 인격체로 대우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도 저것도 모조리 거부하면 수업 시간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그 때문에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페널티에 대해 더 파고드는 것을 훈련의 주안점으로 삼기로 했다.
에노쉬는 인형을 만들 때 생기는 통증은 개체별로 상이하다고 했다. 당장 인형을 만들게 할 수는 없으니, 학교의 설비로 변화를 관찰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기억나는 시간을 적으라고 지시했다. 초등학생 때의 일이라 정확한 기억은 없다고 했지만 적어도 참고 자료는 될 수 있을 것 같다.

개체 1 앨리스 - 제작 시기 2046년 1월 27일 / 인간형 봉제인형 / 페널티 온몸의 저림과 심장의 통증 약 20분 / 특이 사항 어느 날 갑자기 집이 너무 조용하니까 인형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천과 바늘을 구매. 정신을 차려보니 앨리스가 말을 걸고 있었다.
개체 2 도마우스 - 제작 시기 2047년 / 겨울잠쥐  봉제인형 / 페널티 손에 쥐가 나고 심장의 통증 약 3분
개체 3 매드체셔 - 제작 시기 2047년 / 고양이 봉제인형 / 페널티 온몸의 저림과 심장의 통증 10분
개체 4 시계토끼 - 제작 시기 2047년 / 토끼 봉제인형 / 페널티 온몸의 저림과 심장의 통증 10분
특이 사항 에노쉬에게 왜 통증을 느끼면서도 계속 인형을 만들었는지 질문하자 하나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대답했다.

------------------------------------------------------------------

중등부 2학년 A반 에노쉬 엘리오르의 이능력 자내아 인형에 대한 일지

인형을 만들지 않고, 명령도 내리지 않으니 능력 자체에 별다른 발전은 없었다. 에노쉬는 착실한 학생이며, 담당 교사의 지시를 잘 따랐다. 그러나 인형을 치료할 때의 피로감은 변화가 없었고, 듣고 싶지 않을 때도 인형들은 언제나 말을 걸어온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오늘 다시 일지를 쓰게 된 것은 에노쉬가 다시 인형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개체 5 엘런 - 제작 시기 2052년 1월 19일 / 인간형 봉제인형 / 페널티 온몸의 저림과 심장의 통증 약 20분 / 특이 사항 오랫동안 인형을 만들지 않았지만 친구와 드라마를 보다가 문득 인형이 만들고 싶어졌다.

가장 작은 2호 개체 도마우스의 몸길이는 14cm 그 외의 인형들은 모두 30cm 5호 개체 엘런를 제작할 때 발생한 페널티의 시간과 증상이 1호 개체 앨리스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 인형의 형태와 크기가 페널티에 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능력을 가진 이상 아예 쓰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 에노쉬에게 인간형 인형을 만드는 것은 조금 더 고민해 보라고 말할 수밖에 없었다. 5호 개체 엘런을 직접 만나보면 좋을 텐데. 그 인형은 독서에 빠져서 학교에 따라오지 않는다고 한다. 억지로 데려오고 싶진 않다는 말에 더 권유할 순 없었다.

------------------------------------------------------------------

고등부 1학년 A반 에노쉬 엘리오르의 이능력 자내아 인형에 대한 일지

에노쉬는 학교에 알리지 않고 또다시 인간형 인형을 만들었다. 이전과 달리 이 인형에 대해선 대답을 계속 거부해서 정보를 얻기 힘들었다. 평소 교사의 지시를 어기지 않던 에노쉬가 이렇게 된 것은 겨울 방학에 있었던 사고의 영향일지도 모르겠다. 이미 반년도 더 된 일이지만 그 사건이 에노쉬에게 큰 상흔을 남긴 것만 같았다. 잘 추스르면 좋을 텐데…
개체 6 안텔레테나 - 제작 시기 2054년 9월 1일 / 인간형 소재불명(끝까지 대답을 거부함) / 페널티 온몸의 통증, 고열, 3일 동안의 의식불명 / 특이 사항 인형에 대해 상세하게 말하는 것을 거부함. 제작기간 6개월.

다행히도 에노쉬는 이후로 인간형 인형을 만들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상담이 끝나고도 잠시 자리에 앉아있던 에노쉬는 6호 개체 안텔레테나에게 잠시 나가 있어 달라고 부탁한 후 내게 “무서워요.”라고 말했다. 무엇이 무섭냐고 묻기도 전에 에노쉬는 "제 뒤에 상담 더 남으셨죠?"하고 질문했다. 확실히 에노쉬 뒤에도 상담할 학생이 몇 명 더 있었다. 더군다나 에노쉬의 상담이 생각보다 길어져 더 질문을 할 순 없었다. 단지 한마디만을 위해 인형을 내보내진 않았을 텐데... 하지만 다음 상담에서 무엇이 무서운지 물어보더라도 대답하지 않을 것 같다.

그러고 보니… 1호 개체 앨리스가 학교에 오지 않은 게 언제부터지?


게시물 검색
arrow_upward